티스토리 뷰
여수 돌산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갓 생산지로써 수 많은 다른 지역의 갓김치 보다 유명하다. 알싸하고 매콤한 특유의 향과 맛으로 갓김치를 찿는 사람들이 많은데 유독 여수의 ‘돌산 갓김치'가 왜 특별할까? 이 글에서는 돌산 갓의 특징과, 차이점, 그리고 맛과 향에서의 장점들을 비교하고 집중 조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생산지의 특징
여수 돌산은 반도형 지역으로 남해안에 위치하고 있다, 첫 번째 특징은 바로 ‘해풍’이다. 차가운 바닷바람은 갓의 조직을 단단하게 만들어주고, 식감과 향을 강하게 해준다. 이 차이가 내륙에서 재배되는 갓과의 확실한 식감 차이를 주고있다.
또한 돌산의 따뜻한 기후와 적당한 강수량이 갓의 생장에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갓은 봄과 가을에 집중 재배되는데, 그중 가을철에 수확한 갓은 최고로 치고 갓김치의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 다른 특징이자 장점은 ‘토양’에 있다. 배수가 잘 되는 모래와 황토가 이상적으로 혼합된 토질을 가지고 있어, 갓의 뿌리가 깊이 뻗어내려 양분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다. 이점이 바로 영양가 높은 갓을 길러내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수 돌산은 해풍, 기후, 지형, 토질 이라는 4박자를 골고루 갖춘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최고의 갓 재배지라고 할 수있다.
여수돌산갓과 다른 지역이 가장 차이점은?
눈으로 봐도 돌산 갓과 다른 지역 갓의 차이는 쉽게 구분된다. 돌산 갓의 줄기와 잎이 굵고 단단하고, 진한 녹색을 띠고 있다. 반면 타지역의 갓은 향과 조직이 연하고 약하며, 식감이 무른데 질기다.또 다른 차이는 바로 '향'차이다. 돌산 갓은 톡 쏘는 청량한 특유의 매운 향취가 강하고, 발효과정에서 더욱 진해져서 갓김치의 풍미를 극대화시킨다. 이는 일반 갓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돌산 갓만의 독특하고 고유한 향으로 돌산이냐 아니냐를 구분짓는 확실산 기준이 된다. 또한 재배 방식에서도 큰 차이가 있는데 돌산 갓은 대부분 친환경 또는 저농약 방식으로 재배되고, 수확과정에서도 수작업을 통한 선별이 개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런 디테일한 과정으로 인해 균일하게 품질이 유지되고, 소비자 신뢰도 높게되 주요 원인중에 하나였다..
여수돌산 갓김치의 가장 큰 특징과 장점
돌산 갓이 다른 지역의 갓과 구분되는 가장큰 특징은 바로특유의 알싸하고 짜릿한 향이라고 할 수있다. 돌산 갓은 이런 향의 밀도가 매우 높으며. 입에서 씹었을 때 확하고터지는 매운맛과 단맛의 조화는 먹어보지 않고서는 이해하기가 힘들다. 또한 갓김치를 익었을때 그 참 맛이 드러난다. 김치가 발효되고 숙성되면서 갓의 향이 양념과 어우러져 더욱 풍부한 향미와 독특한감칠맛을 낸다. 돌산 갓은 재배지 토양의 특성과 기후로 인해 여타의 갓에 비해 섬유질이 치밀해 오래 숙성해도 물러지지 않고 오히려 아삭한 식감을 유지하게 된다. 여기에 멸치액젓, 고춧가루, 마늘, 생강 등 기본김치 양념과의 잘 어우려져 맛을 더한다. 돌산갓은 향이 강한 갓일수록 양념에 잘 버티며 맛의 밸런스에도 도움을 주는데, 돌산 갓은 치밀한 조직이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맛을 내는 근간이 된다. 풍미만 놓고 본다면 돌산 갓은 이미 식재료로써 하나의 완벽한 맛을 마드는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래서 유명 김치 장인이 돌산 갓을 고집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본다. 이처럼 돌산 갓은 풍미 하나로도 여타 지역 갓과 차별화되는 독보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돌산 갓은 생산지의 생육 환경이, 다른 지역 갓과의 뚜렷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고, 풍미면에서의 뛰어난 품질로 인해 국내 최고의 갓으로 인정받고 있다. 갓지은 쌀밥에 제대로 익은 여수 돌산갓김치 하나만 있어도 정말 훌륭한 반찬으로 우리에게 큰 기쁨과 만족감을 주고 있다.


